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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5년 7월 9일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13일부터 잦아들면서 장미가 끝나나 싶었다. 그런데 15일부터 빗줄기가 다시 거세졌다. 비는 19일까지 계속 내렸다. 하천 수위는 급격히 올라갔고, 제방이 붕괴되면서 피해는 걷잡을 수 없어 커졌다. 흙탕물이 들판과 마을을 집어삼켰다. 엄창난 재난이었다. 100년 전 한반도를 쑥대밭으로 만든 1925년 7월의 을축(乙丑) 대홍수는 가슴아픈 이야기를 숱하게 남겼다.

먼저 근대 조선의 홍수에 대한 기록부터 살펴보자. 1925년 7월 25일자 동아일보에 ‘홍수와 과거 기록’이란 제목의 기사가 실려 있다. “여기서도 물! 저기서도 물!야마토게임장
물로 해서 경성 이남의 조선 사람이 다 죽는다고 떠들 만큼 살던 집을 파내어 가고 다 된 농사를 묻어 버리며 귀중한 생명으로 고깃배를 채우게 하던 이번 홍수는 항간(巷間)에서 전하는 말을 들으면, 60년 이래에 처음으로 그의 심술궂은 몸을 꿈틀거렸다 한다. 이제 이조(李朝) 초기 이래 540년 동안의 경성 우량을 조사해 두었던 학자의 기록에 의하여 과거 진양산업 주식
홍수를 뒤져 보자. 서력 1879년 7월에 총 우량 1,162mm에 달한 일이 있고, 서력 1847년 9월에는 1,236mm가 온 일이 있으며, 1833년 8월에는 1,058mm가 왔으며 1832년 7월에는 1,426mm가 왔다는데, 이번 경성에 온 우량이 365mm라 한다.”

홍수는 사람에게뿐만 아니라 은행나무 인터넷야마토게임
부부에게도 이별을 안겨줬다. “경성 마포 동막(東幕)에는 천년 묵은 은행나무들이 마주 서서 촌민의 사랑을 받던 터인데 이번 홍수로 그중에 하나가 바다로 떠나갔으므로 동리 사람들은 매우 애석히 여긴다더라” (1925년 7월 22일자 동아일보)

홍수는 살아남은 사람들에게도 엄청난 고통을 주었다. 그중 가장 견디기 어려마니커 주식
운 것이 물가 상승이었다. “예전에도 없었고 장래에도 또 있어서는 아니 될 이번 비의 피해는 인명과 재산을 물론하고 하도 엄청나서 이루 말할 수가 없는 형편. 그제부터는 비도 개기 시작하고 물도 차차 감(減)해 가서 급한 화(禍)는 더 없을 듯하나 장래의 걱정이 또한 심상치 않다. 무참하게 죽음을 당한 이에게는 만곡(萬斛; 아주 많은 분량)의 눈물로써 조상황금성공략법
(弔喪)을 하나 다시 회복할 도리가 없지마는ㅡ천우신조(天佑神助)하여 겨우 생명을 보존한 수만 명 동포! 집, 세간, 의복, 양식을 모두 잃어버리고 장차 어찌나 지내갈는지 응급적 구호도 필요한 동시에 영구적 구제가 또한 긴요(緊要). 그러나 간악한 상인들은 쌀값을 올려 폭리를 도모한다 하니 이것의 해독이 홍수보다도 몇 배 이상이 될 듯.” (1925년 7월 21일자 매일신보)

이런 재난 중에도 새로운 생명은 태어난다. 1925년 7월 28일자 조선일보의 ‘철도 뚝에서 생남(生男)한 여자’란 제목의 기사다. 경남 밀양 삼랑진에서 일어난 일을 소개했다. “처음 큰물이 밀려 들어오던 날 돌연히 집안을 엄습(掩襲; 갑자기 들이닥침)한 거친 물에 문밖으로 나올 수가 없기 때문에 지붕을 뚫고 나오다가 몸을 몹시 상한 사람이 여러 명이며, 철도 뚝에 피난하던 여자가 철로 옆에서 해산(解産)을 하여 그 처참한 것은 가엾었으나 갈 곳이 없어서 거기서 3일을 지낸 일이 있다고 한다. 이 세상에서 누가 생남(生男)함을 경사라 하드뇨. 이곳에서는 이에서 더 참혹한 일이 없었다. 모든 것이 들리느니 눈물이요 보이는 것은 한숨 뿐이다. 이야말로 이곳 삼랑진(三浪津)은 누랑진(淚浪津)이 되고 만 것이다. 아! ‘천지에는 풍운이 많고 인간에는 눈물이 많다(天地風雲多 人間涕淚多)’라는 말은 이를 두고 한 말인가.”

아무리 힘든 난리라 해도 어린아이들에게는 그게 무슨 문제가 되겠는가. 웃지 못할 이야기 하나가 눈에 띈다. “김포에서 수해가 제일 심한 곳인 김포군 고촌면 전호리 부평수리조합 뚝 안에 있는 70여 호의 촌락을 당도하니, 어디가 어떤 집터인지 분간하기조차 막연하다. 검은 머리가 반백이나 된 할머니가 호미를 들고 쓰러진 집 속에서 다 썩을 물건을 꺼내고 있다. 그 옆에는 나이 10살 가량이나 된 계집아이가 ‘할머니 내 반지도 찾아 달라’고 성화같이 야단이다.” (1925년 7월 30일자 조선일보). 집터가 다 떠내려간 집에서 10살 된 손녀의 성화로 반지를 찾고 있는 할머니의 눈에서 뚝뚝 떨어지는 눈물이 보이는 듯 하다.







1925년 8월 2일자 조선일보는 을축 대홍수의 수많은 피해 중에서도 황해도 해주군 청룡면 용매리라는 서해 외로운 섬사람들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산과 내와 논과 집채와 옷까지 깡그리 찢어 놓은 이번 대난리 중에는 실로 참절비절(慘絶悲絶)하여 인생의 운명을 너무나 농락하고 또 기상천외(奇想天外)의 사실이 눈물 짜내기에는 너무나 억색(抑塞; 억눌려서 마음이 답답함)한 것이 많았으니, 그것은 이번 물에 해주에서 약 100리 길 되는 용당포로부터 약 일주야(一晝夜)면 갈 수 있는 해주군 청룡면 용매리라는 서해 외로운 섬 가운데서 구사일생으로 요행히 살아 나온 섬사람의 말을 듣건대, 그때 연일 비에 온갖 가장집물(家藏什物; 집안의 살림에 쓰는 온갖 도구)이 물속에 떠내려와서 그 섬 근방에 쌓여 산더미를 이루어 놓았을 때에, 하루는 멀리 떠내려오는 지붕 위에 한 젊은 여자가 모기소리만치 ‘사람 살려주!’하는 애처로운 구원 소리를 치며 가느다란 팔을 미친 듯이 내두르는 것이 보였을 때 섬사람들은 곧 배를 준비하였다가 가까워 짐을 따라 그 여자의 팔목을 붙잡으려 할 때 그만 저도 모르게 노를 뿌리치고 놀란 일이 있으니, 그는 그 연약한 온몸에는 팔이고 다리고 할 것 없이 몇 길이나 되는 커다란 구렁이가 요리조리 탱탱 감고 있었다. 이것을 본 섬사람들은 어쩔 줄을 몰라 그저 주저주저하는 속에 그 여자는 사정없는 산더미 같은 큰물에 쌓여 영원히 자취를 감추고 말았는데...(하략) 이렇게 물에 떠내려 온 여러 가지 물건을 줍는 중에 어떠한 사람은 훌륭한 의상(倚像; 불상) 하나를 만나 분수에 넘치는 복 받기라고 분주히 그 안을 들쳐 보니, 놀라울싸, 거기에는 12살가량 되어 보이는 세 남매가 서로 머리채를 풀어 목을 동이고 얼싸안은 채 참혹히 죽었더라는데, 이렇게 불쌍하게 죽은 무주고혼(無主孤魂; 외로운 영혼)을 위하여 그 사람은 섬사람들과 함께 그곳 공동묘지에 고이고이 묻고 세상을 못 만나 애송이로 죽은 그 세 무덤에 늘 향불을 피워 지금은 연기가 고요히 무덤 위를 싸고 뱅뱅돈다고.”

이야기는 계속된다. “또 섬 가운데서 가장 부모에게 효성이 지극하다고 칭찬이 자자한 그곳 어떤 사공의 손에는 불쌍하게 싸고 싼 조그마한 뭉치 하나가 잡혔다는데, 고이고이 펴보니 그 속에는 물에도 젖지 않은 유서 한 장과 인삼 3개가 들어 있었는데, 그 유서의 내용을 보면 ‘나의 전 재산은 이것 뿐으로 혈육 하나도 없는 몸이라 여생을 이로써 의지할까 하였더니, 불행히 이번 물난리에 운명이 진(盡)하게 되었으니 누구시든지 복 있는 사람이 이것을 얻거든 원컨대 이 늙은 몸의 시체나 안장해 주기를 바라노라’ 하는 창자를 끊는 몇 줄의 글발이었다. 그 사공은 자기의 부모 일을 연상하며 이 불쌍한 늙은이를 찾고자 만약 죽었다 해도 어복(魚腹)에 장사지내기 전에 죽은 그 시체라도 찾아 묻어주고자 지난 30일에 그 근방을 돌아다녔으나 애쓴 보람도 없이 종적을 볼 길 없어 그저 유서를 안고 마음속으로 제사를 지내준다고.”

그런 중에도 이 불행한 고도(孤島)를 ‘황금섬’으로 불리게 된 사건도 있었다. “어떤 과부 어부(漁婦)는 흘러 내려오는 물건 가운데 함지 두 짝을 서로 맞잡아 꼭꼭 묶여 있는 것을 주웠다는데, 그 속을 헤쳐보니 그 안에는 다수한 은전과 금전과 또 여러 가지 보물이 들어 있었으므로 용궁(龍宮)에 다녀온 선녀(仙女) 같은 복(福)을 일조(一朝)에 받았다는데, 아직도 가끔 흘러내리는 여러 가지 기물(器物) 중에 장차 어떠한 물건이 또 나타날는지 몰라서 이 소문에 들뜬 그 근방 사람들은 너도나도 하고 이 섬을 향하고 들어와서 그 일대는 아주 황금섬으로 이름이 자자하다더라.”

화(禍) 속에도 복(福)이 있는 것이 사람 사는 이치인가 보다. 절망 속에도 늘 희망은 살아 숨 쉰다. 기록적인 폭우가 한반도를 휩쓸었고, 삶의 터전은 하루아침에 무너졌다. 세상은 온통 흙탕물 속에 잠겼지만, 그럼에도 사람들은 다시 일어섰다. 거대한 홍수는 수많은 상처를 남겼지만, 동시에 공동체의 연대와 회복력을 드러낸 시간이기도 했다. 무너진 것들 속에서 새로 세워질 것들을 보는 힘, 그것이 절망을 이기는 사람의 본성 아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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