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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의 장구 책상과 그 줘.오빛나리 작가는 올해 초 작가노조 준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다. ⓒ시사IN 신선영



‘글쓰기는 노동이다. 작가도 노동자다.’ ‘작가노조 준비위원회(작가노조)’ 홈페이지에 쓰인 글귀다. 작가들의 권익을 향상하고 노동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꾸려진 작가노조는 2023년 한 텔레그램 방에서 시작되었다. 소수였던 인원이 점점 늘어나 현재 85명이 소속되어 있다. 오빛나리 작가(33)는 올해 초 작가노조 준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다.


2016년, 문단 내 성폭력 고발자 지지연대 ‘탈선’의 대표였던 이 위원장은 문단 내 위계와 권력을 어떤 형식으로 풀어내야 하나 늘 고민이었다. 연체 대출 노동권으로 접근했을 때 일이 좀 더 용이해지지 않을까 생각했다. 작가노조가 만들어진다는 소식을 듣고 합류했다. 노조 경험은 처음인 데다 어떤 걸 의제화하고, 어디에서부터 어디까지 사회에 요구해야 할지 고민이 됐다. “작가의 노동을 한 줄로 요약할 수 있는 게 아니다 보니 언어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좀 어려웠다.”


저축은행 비과세 작가가 노동자인가? 자주 받는 질문이다. 최근 그 질문의 가닥을 좀 잡았다. 중간관리자의 유무가 핵심이다. “대체로 작가는 중간관리자가 있는 형태의 계약을 맺는다. 출판사와 계약을 하면 편집자, 디자이너 등과 여러 조율이 필요하다. 완전히 ‘프리’한 형태의 협업인가 하면 아니다. 웹소설도 플랫폼을 경유하는 과정에서 수수료 등 여러 요구를 내겐 너무 사랑스러운 그녀 받게 된다.” 작가노조가 아직 법적 노조는 아니지만 창작 노동을 노동으로 인식하고 노조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픽션·논픽션 작가, 칼럼니스트, 번역가, 작가 지망생 등 ‘작가 정체성을 가진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지난 3~5월 작가 200여 명을 대상으로 노동환경 실태에 관한 설문조사를 했다. 우리은행마이너스통장이자율 낮은 원고료에 대한 문제의식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왔다. 20년 가까이 동결된 원고료 실태가 적나라하게 드러난 조사 결과는 11월에 공개된다. 오 위원장은 르포 작가의 인터뷰 고료가 따로 책정되어 있지 않다는 걸 알고 놀랐다. 작가들이 강연에서 겪는 부조리도 적지 않다. 글쓰기라는 작업의 특성상 다른 장르나 작가들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데, 작가노조에 들어 캐피탈할부이자 오면서 이전에 가졌던 ‘작가들’에 대한 인상이 다양해지고 시야도 넓어졌다. 장르마다 특성은 다르지만 노동으로 묶어낼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오 위원장은 작가의 직업윤리에 대해서도 말했다. “자신의 준거집단 안에서만 관성에 젖어 글을 쓰는 것은 직업윤리에 어긋나는 일인 것 같다. 글은 ‘나라는 것’의 집합인데 그건 타인들과의 교류 속에서 만들어지는 거니까 제대로 바라보려면 타인을 제대로 직시하고 교류하고 성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참에 자신의 직업윤리에 관심이 있는 작가들이 작가노조에 합류하면 좋겠다.” 작가노조는 내년 초 정식 출범을 앞두고 있다.

임지영 기자 toto@sisai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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